요즘에는 전부 마이너스 통장 하나씩 쓰고 있더라고요. 저는 전부 빚, 대출이라 생각하고 안 쓰고 있었습니다. 그런데, 의외로 지인들이 많이 쓰고 잘 활용하는 것 같아서 저도 한번 만들고, 장점 단점 알아보았습니다.

Table of Contents
마이너스 통장 만드는 이유
마이너스 통장이란, 은행에서 별도의 대출 신청같은 것 없이 ATM등에서 돈을 뽑아서 사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. 다른 말로 한도 대출 입니다.
역시 대출의 한 갈래 였습니다. 하지만 필요할 때 빼쓰고, 다시 통장에 돈을 채워 놓으면, 바로 대출이 갚아지는 방식으로 운용 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.
금리와 한도는 어떻게
금리는 평균 3.5~7%로, 일반적인 신용대출보다 오히려 높습니다.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쓰다보니 금리도 낮다고 생각하는데, 아닙니다. 일반 신용대출이 마이너스 통장보다 더 금리가 쌉니다. 그러므로 이자로 내는 총 비용도 신용대출이 더 작습니다.
그러므로 마이너스 통장은 편리하지만 이자는 더 많이 내는 상품입니다.
마이너스 통장 장점 단점
자. 이제 다시 비교해서 장점 단점 알아봅시다. 장점은 위해 말한 것과 같이 급할 때, 다른 절차나 과정이 없이 돈을 꺼내서 쓸 수 있고, 신용도 하락이 없습니다. 연체만 안 한다면, 신용등급도 잘 빌리고 잘 쓴 증거가 되어 올라갑니다. 하지만 연체하면, 신용등급은 확 떨어집니다.
그리고, 단점도 다시 정리 하자면, 금리가 높고 복리로 이자가 붙습니다. 이 복리로 이자 붙는 게, 거의 리볼빙 급으로도 볼수 있습니다.
그러므로, 편리함 보다 자신이 이자로 내는 돈이 아깝다면, 그냥 각 은행들에 있는 비상금 대출 이용하는 것이 이득입니다.
오늘은 남들은 다 쓰는 비상금 통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저는 크게 급전이 필요한 일도 거의 없으니, 그냥 방치해야 겠습니다. 만드는 법은 그냥 은행앱(접속 후 마이너스 통장 검색)이나 오프라인 방문해서 마이너스 통장 만드려고 한다고 하면 잘 해줍니다.
함께보면 좋은 글 ▼